· 

대졸자의 일본 취업을 위해서는 일본어 학교인가요? 대학원인가요?

우수한 외국 인재를 일본 사회에 보내는 것을 사명으로 하는 ★일본어의 씨앗★ 대표의 이토카와 유입니다.


【일본어 학교를 거쳐 일본에서 취업 / 대학원 진학 후 일본에서 취업】


제가 대학에서 가진 일본어 수업에 오는 대학원생들 중 많은 이들은, 모국에서 학부를 졸업하고 일본에서 취업하기 위해 대학원에 들어갔다는 이야기를 하고 있습니다. 물론 연구 활동을 위해 대학원에 들어간 것은 틀림없지만, 일본에서 취업하기 위해라는 이유도 확실히 있는 것 같습니다.


작년부터 일본어 학교를 거쳐 취업하는 길이 열렸습니다. 일본어 학교는 "유학 비자"지만, 일본어 학교 졸업 후 비자를 "특정 활동"으로 전환할 수 있게 된 것입니다. 다만, 어디서든 일본어 학교에서 가능한 것은 아니며, 입국 관리가 "적정 학교"로 인정한 학교에 한정됩니다. 일본어가 없는 상태에서 일본에서 취업하려는 경우, 일본어 학교에서 일본어를 배우고 난 후 취업 활동을 하는 가능성도 있습니다.


다만, 일을 하기 위해서는 최소 N2, 당연히 N1을 가진 것이 좋으며, 일본어가 제로인 상태에서 시작할 경우, N2 또는 N1에 합격하는 데 1년 반에서 2년이 걸립니다. 수업에 출석하면서 일본어 습득을 계속하며 취업 활동을 하는 것은 절대 불가능합니다. 본래 일본어가 충분하지 않습니다. 2년을 투자하더라도 취업 수준이 되는 것은 어려울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일본어 학교는 각종 학교이므로 학력으로는 인정되지 않으니 주의합시다.


이를 고려할 때, 대학원에서 연구 활동과 병행하여 취업 활동을 하는 것은 가능성이 넓어질 것이라고 보입니다. 다만 그들을 지켜보면 연구 활동과 취업 활동의 두 가지를 병행하는 것은 수면을 줄이고 열심히 노력하는 것 외에는 방법이 없다는 어려움이 있습니다.